이전에 작성한 옥살산에 대한 두 포스트를 읽으셨다면 시금치, 케일 등 옥살산이 많은 채소로 만든 그린스무디의 위험성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이제 걱정 마세요! 옥살산 함량이 적은 재료로 만드는 건강한 디톡스 그린스무디 레시피와 재료 선택법을 소개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더했습니다.
🔔 알립니다
이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라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는 블로그 운영 및 양질의 정보 제공을 위한 것이며, 추가 비용 없이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글의 가독성에는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링크 삽입은 적절히 배치 하였습니다. 또한, 작성자인 editer 존투가 직접 쿠팡에서 최저가를 검색하여 제공하므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이해가 깊어지는 포스트 >>> 옥살산이 많은 식재료와 옥살산이 위험한 이유! 진짜 쉽고 자세하게
1. 왜 옥살산이 적은 스무디가 필요할까요?
앞서 살펴본 것처럼,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옥살산이 많은 식재료로 만든 그린스무디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거나 심한 경우 신장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린스무디의 건강상 이점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옥살산 함량이 낮은 채소와 과일을 주로 사용하고, 필요하다면 옥살산이 많은 재료는 아주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죠. 또한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요거트를 함께 사용하면 혹시 모를 옥살산의 부정적 영향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맛도 좋고 디톡스도 되는 그린스무디 다섯가지 레시피를 살펴볼까요?
2. 옥살산 최소화를 위한 5가지 그린스무디 레시피
🥬 레시피 1
로메인 & 사과 스무디 (시금치 대체)
시금치의 색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로메인 상추를 쓰는 것 입니다.
로메인 상추는 옥살산 함량이 시금치보다 현저히 낮으면서도 비슷한 영양소 프로필을 가지고 있죠.
재료
- 채소: 로메인 상추 (5-6잎) - 시금치보다 옥살산 함량이 훨씬 낮습니다
- 과일 (단맛 조절): 사과 1/2개 또는 바나나 1/2개
- 수분: 물 또는 코코넛 워터 1/2컵
- 선택 재료: 레몬즙 약간 (비타민 C 흡수 도움), 생강 아주 약간 (향과 소화 도움)
말리 코코넛워터, 1L, 2개 - 코코넛주스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9628개를 가진 말리 코코넛워터, 1L, 2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코코넛주스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 로메인 상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 사과는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갈아줍니다.
- 필요에 따라 꿀이나 메이플 시럽으로 단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 팁
로메인 상추는 쌉쌀한 향이 거의 없어 스무디에 넣어도 맛이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시금치 스무디를 즐겨 마시던 분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대체재입니다.
🥒 레시피 2
로메인 & 사과 & 오이 스무디 (케일 대체/감소)
케일은 시금치보다는 옥살산 함량이 낮지만, 여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레시피에서는 케일을 아주 소량만 사용하거나 아예 로메인으로 대체합니다.
재료
- 주요 채소: 로메인 상추 (2-3잎) 또는 케일 아주 소량 (1/4컵) - 케일은 중간 정도의 옥살산 함량을 가지므로 양을 줄입니다
- 채소: 오이 1/4개 - 옥살산 함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 과일: 사과 1개
- 수분: 물 또는 아몬드 밀크 1/2컵
- 선택 재료: 민트 잎 약간 (상쾌함)
쏘굿 아몬드 밀크 언스위트, 1L, 3개 - 아몬드두유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423개를 가진 쏘굿 아몬드 밀크 언스위트, 1L, 3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아몬드두유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 모든 채소와 과일을 깨끗이 씻습니다.
- 오이는 껍질째 사용해도 되지만, 유기농이 아니라면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 민트 잎을 추가하면 상쾌한 향이 더해져 맛이 더 좋아집니다.
💡 팁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아 스무디의 질감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오이에는 실리카(silica)라는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도 좋아요.
🥒 레시피 3
오이 & 배 스무디 (샐러리 감소)
샐러리는 특유의 향과 맛으로 그린스무디에 자주 사용되지만, 옥살산 함량이 중간 정도입니다. 이 레시피에서는 샐러리 양을 줄이고 옥살산 함량이 낮은 오이와 배를 주재료로 사용합니다.
재료
- 주요 채소: 오이 1/2개
- 채소: 샐러리 아주 소량 (1/4줄기) 또는 파프리카 몇 조각 (옥살산 함량 낮음)
- 과일: 배 1/2개 또는 그린 포도 1/2컵
- 수분: 물 1/2컵
- 선택 재료: 라임즙 약간 (상큼함), 생강 아주 약간
퀵라임 퀵 스퀴즈드 라임즙, 280ml, 3개 - 기타차음료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5206개를 가진 퀵라임 퀵 스퀴즈드 라임즙, 280ml, 3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기타차음료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 오이와 샐러리를 깨끗이 씻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배는 씨를 제거하고 껍질째 사용해도 됩니다(유기농인 경우).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부드럽게 갈아줍니다.
- 라임즙을 추가하면 상큼한 맛이 더해집니다.
💡 팁
배는 자연스러운 단맛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돕습니다.
샐러리의 양을 최소화하면서도 그 향은 살짝 느낄 수 있는 밸런스있는 레시피입니다.
🍌 레시피 4
바나나 & 콜리플라워 스무디 (브로콜리 대체/감소)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높지만 옥살산 함량이 중간 정도입니다. 이 레시피에서는 브로콜리 대신 옥살산 함량이 더 낮은 콜리플라워를 사용합니다.
재료
- 주요 채소: 데친 콜리플라워 (작은 송이 3-4개) - 브로콜리보다 옥살산 함량이 약간 낮습니다. 데치는 과정에서 더 줄어듭니다
- 과일: 바나나 1개
- 수분: 우유 또는 요거트 1/2컵
- 선택 재료: 아몬드 버터 1작은술 (소량만 사용), 시나몬 약간
콜리플라워, 400g, 1개 - 콜리플라워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6840개를 가진 콜리플라워, 400g,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콜리플라워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넛츠그린 아몬드 스프레드, 200g, 1개 - 잼/스프레드 | 쿠팡
현재 별점 4.4점, 리뷰 1337개를 가진 넛츠그린 아몬드 스프레드, 200g,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잼/스프레드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 콜리플라워를 작은 송이로 나누어 30초~1분간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식힙니다.
-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부드럽게 갈아줍니다.
- 시나몬을 추가하면 풍미가 더해집니다.
💡 팁
데친 콜리플라워는 옥살산 함량이 더욱 줄어들며, 우유나 요거트의 칼슘이 남아있는 옥살산과 결합해 체내 흡수를 방지합니다.
또한 콜리플라워는 특유의 채소 냄새가 적어 과일 맛이 더 도드라지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레시피 5
사과 & 샐러리 & 생강 스무디 (비트, 당근 대체/감소)
비트와 당근은 자주 스무디에 사용되지만 중간 정도의 옥살산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레시피에서는 그 양을 최소화하면서도 비슷한 맛과 영양을 유지합니다.
재료
- 과일: 사과 1/2개
- 채소: 샐러리 1/4줄기, 비트 아주 소량 (1/8개), 당근 아주 소량 (1/4개) - 비트와 당근은 중간 정도의 옥살산 함량을 가지므로 양을 최소화합니다
- 수분: 물 또는 오렌지 주스 1/4컵
- 선택 재료: 생강 약간
후버 착즙 오렌지주스, 1L, 1개 - 오렌지주스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0796개를 가진 후버 착즙 오렌지주스, 1L,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오렌지주스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국내산 비트(대), 1개입, 1개 - 콜라비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298개를 가진 국내산 비트(대), 1개입,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콜라비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만드는 방법
- 모든 채소와 과일을 깨끗이 씻고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비트는 아주 소량만 사용하되, 색상을 위해 필요하다면 미리 살짝 데쳐 사용해도 좋습니다.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부드럽게 갈아줍니다.
- 생강은 전체적인 맛에 신선함을 더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 팁
비트는 색상과 항산화 성분을 위해 소량만 사용하고, 사과와 생강의 조합으로 맛의 균형을 맞춥니다.
비트의 양이 적어도 선명한 색상은 유지됩니다.
3. 옥살산 최소화를 위한 핵심 사항!
위 레시피들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원칙을 이해하면 여러분만의 저옥살산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추천 재료 변경
- 시금치 대신 로메인 상추: 옥살산 함량이 훨씬 낮아요.
- 케일, 브로콜리, 비트, 당근 양 줄이기: 옥살산 함량이 중간 정도이므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 오이, 콜리플라워 활용 늘리기: 옥살산 함량이 비교적 낮습니다.
- 샐러리 양 줄이기: 옥살산 함량이 중간 정도입니다.
🧪 추가 팁
- 채소 데치기: 30초~1분간 끓는 물에 데치면 옥살산 함량이 30~50%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칼슘 추가: 우유, 요거트, 칼슘 강화 식물성 우유를 추가하면 옥살산이 장내에서 칼슘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 야채를 다양하게: 매일 같은 재료만 사용하지 말고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번갈아 사용하세요.
4. 참고 사항
- 위에 제시된 레시피는 옥살산 섭취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안이며, 개인의 건강 상태나 옥살산 민감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옥살산 섭취에 대해 특별히 우려되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맞는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장결석 병력이 있는 분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옥살산 함량은 식품의 종류, 재배 환경, 조리 방법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트의 핵심 3줄 요약
- 시금치, 케일 대신 로메인, 오이 등 옥살산 함량이 낮은 채소로 그린스무디를 만들면 건강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옥살산이 많은 채소는 살짝 데치거나, 칼슘 공급원(우유, 요거트)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번갈아 사용하고, 특정 채소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균형 잡힌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Bong, W. C., Vanhanen, L. P., & Savage, G. P. (2017). Addition of calcium compounds to reduce soluble oxalate in a high oxalate food system. Food Chemistry, 221, 54-57. https://doi.org/10.1016/j.foodchem.2016.10.031
- Chai, W., & Liebman, M. (2005). Effect of different cooking methods on vegetable oxalate content.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53(8), 3027-3030. https://doi.org/10.1021/jf048128d
- Savage, G. P., Vanhanen, L., Mason, S. M., & Ross, A. B. (2000). Effect of cooking on the soluble and insoluble oxalate content of some New Zealand foods. Journal of Food Composition and Analysis, 13(3), 201-206. https://doi.org/10.1006/jfca.2000.0879
'건강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차·코코아·홍차의 옥살산 걱정? 건강하게 마시는 라떼 가이드 (0) | 2025.04.21 |
---|---|
방탄 녹차 라떼: 완벽한 레시피와 단계별 가이드 (1) | 2025.03.14 |
방탄 커피 만드는 법: 완벽한 레시피와 단계별 가이드 (0) | 2025.02.26 |